Monday , November 18 2019
Home / korea / 檢, 조국 아들 첫 소환 … 조국, 2 차 '검사 와 의 대화' 강행 / YTN

檢, 조국 아들 첫 소환 … 조국, 2 차 '검사 와 의 대화' 강행 / YTN



[앵커]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 비리 의혹 을 수사 하는 검찰 이 어제 조 장관 아들 을 처음 으로 소환 해 조사 했습니다.

조 장관 자녀 의 인턴 활동 증명서 허위 발급 의혹 등 을 확인 하는 차원 으로 보입니다.

조 장관 은 수사 와 상관 없이 두 번째 검사 와 의 대화 에 나섰고,

외부 행사 에 처음 모습 을 나타낸 윤석열 검찰 총장 은 수사 가 절차 에 따라 진행 되고 있다는 입장 을 밝혔 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 합니다. 박서경 기자!

먼저 수사 속보 부터 보죠.

조국 장관 딸 에 이어 아들 도 검찰 조사 를 받았 군요?

[기자]네. 검찰 은 어제 조국 장관 아들 을 비공개 로 처음 소환 해 조사 했습니다.

검찰 이 조국 장관 자택 과 자녀들 이 지원 했던 4 개 대학 에 대해 추가 압수 수색 에 나선 바로 다음 날 입니다.

앞서 지난 16 일 직계 가족 중 처음 으로 조국 장관 딸 을 처음 소환 한 데 이어, 검찰 이 처음 으로 조국 장관 아들 을 직접 조사 했습니다.

조 장관 아들 은 고등학생 이던 지난 2013 년 서울대 공익 인권법 센터 인턴 을 했다며, 대학원 진학 을 앞둔 4 년 뒤에 증명서 를 발급 받았습니다.

인턴 전 이례적 으로 인턴 예정 증명서 까지 발급 받았는데, 검찰 은 이 증명서 들이 허위 인지 위조 된 건지 물 은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 은 또 조 장관 자택 PC 에서 딸 을 포함한 세 명의 고교 시절 인턴 증명서 를 확보 했는데요.

비슷한 시기 발급 된 인턴 증명서 의 주인 들 도 불러 조사 했습니다.

먼저 지난 16 일 직계 가족 가운데 첫 조사 를 받았던 조 장관 딸 이 지난 22 일 또 다시 비공개 로 검찰 에 소환 됐습니다.

또, 검찰 은 조 장관 대학 동기 의 아들 과 제 1 저자 논문 으로 '인턴 품앗이' 의혹 이 제기 제기 단국대 장영표 교수 의 아들 도 불러 조사 했습니다 했습니다.

그제 11 시간 에 걸쳐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을 압수 수색 한 검찰 은 USB 메모리 등 추가 로 확보 한 압수물 을 중심 으로 분석 작업 에 집중 하고 있습니다.

조 장관 부부 의 딸 과 아들 이 모두 검찰 조사 를 받으면서 부인 정경 심 교수 의 소환 도 임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 은 국민적 관심 과 사안 의 중대성 을 고려해 정 교수 에 대해선 공개 소환 을 검토 하고 있습니다.

[앵커]이런 가운데, 조 장관 은 오늘 두 번째 '검사 와 의 대화' 에 나섰 죠?

[기자]네. 조 장관 은 오늘 오전 대전 지검 천안 지청 에 방문해 한 시간 정도 대화 의 시간 을 가졌 습니다.

천안 지청 에 도착한 조 장관 은 형사, 공판 부 검사 들 과 직원 들의 애로 사항 을 조사해 정책 에 반영 하겠다고 밝혔 는데요.

특히, 이곳 은 고 이상돈 검사 가 30 대 나이 에 매달 수백 건의 일 처리 를 하다 순직 한 곳 이라 방문 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직접 들어 보시죠.

[조 국 / 법무부 장관: 이렇게 전국에서 이상돈 검사와 같이 묵묵히 일하는 형사 공판부 검사들의 상황이 어떤지 듣기 위해서 왔습니다. 제가 말하는 자리는 역시 아니고 어떤 주제와 관계없이 솔직하고 허심탄회한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 장관 은 다만 자택 압수 수색 등 검찰 수사 가 진행 되고 있는데 검사 와 의 대화 를 진행 하는 게 부적절 하다는 지적 등에 대한 취재진 질문 에는 대답 하지 않았습니다.

[앵커]윤석열 검찰 총장 도 취임 두 달 만 에 오늘 외부 공개 행사 에 나섰 는데, 이번 수사 와 관련해 어떤 언급 이 있었 나요?

[기자]네. 오늘 윤 총장 은 인천 의 한 호텔 에서 열린 마약 범죄 퇴치 를 위한 국제 행사 에 참석 했습니다.

지난 7 월 취임 후 처음 인데요.

윤 총장 의 말 직접 들어 보겠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오늘마약류퇴치위한국제협력회의니까외부손님들많이오시고하니까많은관심부탁(중략)[윤석열/검찰총장:오늘마약류퇴치위한국제협력회의니까외부손님들많이오시고하니까많은관심부탁(중략)

▶ 기사 원문: https: //www.ytn.co.kr/_ln/0103_201909 …
▶ 제보 안내: http://goo.gl/gEvsAL, 모바일 앱, 8585@ytn.co.kr, #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http://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ource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