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 August 13 2020
Home / korea / 대상 포진 과 대상 포진 후 신경통 – 전북 일보

대상 포진 과 대상 포진 후 신경통 – 전북 일보



이태훈 마취 통증 의학과 의 원장
이태훈 마취 통증 의학과 의 원장

면역력 이 저하 되면서 발생 하는 질병 중 하나 는 바로 대상 포진 이다. 대상 포진 에 걸릴 경우 수포 보다 더 극심한 고통 에 시달린다 고 한다. 대상 포진 에 대해 이태훈 마취 통증 의학과 의 원장 의 도움 을 받아 알아 보자.

△ 대상 포진 이란

수두 바이러스 에 이미 잠복 감염 되어 있던 사람 에서 이 바이러스 가 재 활성화 되어 국소 적 으로 감염 이 발생 하는 것이 대상 포진 인데. 띠 모양 으로 포진 이 발생 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이다.

△ 진단.

지각 신경 분포 를 따라 주로 편측성 으로 수 포성 발진 이 생기며 4-5 일 선행 하여 통증 이 발생 하는 특징 이 있어서 처음 에는 이유 없이 통증 이 나타나 진단 이 어렵지만 포진 이 발생 하면 진단 이 어렵지 않은 질환 이며 가끔 진단 포진 이 없이 나타나는 경우 도 있다.

포진 은 대개 40-60 세 에 가장 많으며, 60 세이 상에서는 포진 후 신경통 으로 이행 가능성 이 증가 한다.

가장 호발 부위 는 눈 주위 삼차 신경 의 안 신경 부분 과 흉부 척수 신경절 부위 다.

평균 발진 기간 은 2-3 주 이며, 포진 은 자연적 으로 호전 되나, 포진 발생 3 일 이내에 항 바이러스제 를 투여 하는 것이 예후 에 좋다.

△ 대상 포진 후 신경통 이란

대체적 으로 포진 이 호전 되면서 통증 이 없어지면 다행 이나, 피진 이 치유 된 후 1 달 후에도 통증 이 지속 되면 신경통 으로 정의 하며, 신경통 으로 의 이행 을 막는 것이 최선 이다.

신경통 으로 이행 하면, 지속적 으로 약물 복용 및 통증 조절 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에 치료 를 시작 하는 것이 신경통 으로 의 이행 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주로 신경통 으로 의 이행 가능성 이 높은 사람인 고령자 나 면역력 이 떨어진 환자. 범 발성 으로 악성 종양 이나 전신 상태 가 안좋은 분 은 특히 주의 해야 한다.

△ 치료

초기 에 항 바이러스제 를 1 주일간 복용 하고 경도 의 대상 포진 통 에는 비 스테로이드 소염 진통제 가 유효 할 수 있으나 심한 통증 은 진통제 로 조절 이 곤란 하다. 수면 장애 를 일으킬 정도 의 급성 통증 은 가능한 국소 마취제 를 이용한 교감 신경 차단 이 가장 효과적 이며, 가장 빨리 확실 하게 제거 할 수 있는 방법 방법 이다.

신경통 이 발생한 상태 에서는 치료 가 증상 완화 이지 완치 를 위한 것이 아니니 만성 질환 같이 조절 해야 한다. 신경통 의 치료 도 빨리 시작 될수록 그 효과 가 뛰어나며, 방법 은 항우울제. 항 경련제 등 의 약물 요법 과, 신경 차단. 국소 도포 되는 연고. 파스 등 이다.

△ 예방

요즘 은 대상 포진 백신 이 개발 되어 많이 접종 하는 추세 이며, 발생 남녀비 는 같으나 신경통 으로 의 이행 은 남자 가 여자 보다 조금 높다. 최근 논문 에 의하면 가족력 이 있는 경우 에는 발생률 이 3.6 배정도 높 으니 부모 중에 1 명 이라도 발생한 경우 에는 50 세 이상 성인 이면 미리 예방 접종 을 하기 를 권장 한다. 예방 효과 는 50 대 에서는 70%, 60 대 에서는 51% 의 예방 효과 를, 대상 포진 후 신경통 에 대한 유효율 은 39% 정도 나타난다.

당뇨, 고혈압 등 만성 질환자 도 접종 가능 하며, 면역 억제 요법 을 앞둔 환자 도 개시 하기 에 앞서 최소 2 주 이상의 간격 을 두고 접종 할 수 있다 있다.

만약 만성적 으로 항 바이러스제 를 복용 하는 사람인 경우 는 적어도 예방 접종 하루 전에 투약 을 중지 하고 백신 접종 후 최소 2 주 동안 은 약제 약제 투약 하지 않아야 한다.

예방 접종 은 평생 한 번만 피하 주사 이며, 대상 포진 이 호전 된 된 예방 접종 을 하는 경우 는 포진 후 6 개월 에서 1 년 사이 에 접종 하기 를 권장 한다.


Source link